센터이야기

종로구시각장애인취업역량강화센터

[문화일보] 종로구 취업역량강화센터 첫돌…시각장애인 꿈 밝힌 1년 성과 공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 32회 작성일 25-09-02 11:45

본문

지난해 8월 전국 최초로 개소

18세 이상 시각장애인 위한 직업 교육 등 제공

올해 상반기 12명 취업 성공

 

 

정문헌 종로구청장이 지난달 29일  ‘시각장애인 취업역량강화센터’ 에서 개소 발언하고 있다. 종로구청 제공

정문헌 종로구청장이 지난달 29시각장애인 취업역량강화센터에서 개소 발언하고 있다. 종로구청 제공

 

직업 교육은 정보화 교육, 반려동물케어 교육, 점역교정사 양성과정 등으로 구성했다. 정보화 교육은 보조기기를 활용한 실습 중심 수업으로 직무능력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2:1 개별 맞춤형 교육 방식은 중도 실명 등 다양한 상황의 참여자에게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반려동물케어 교육은 지난해 기본과정을 수료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올해 심화반을 운영했다. 실생활과의 연계성이 높아 정서적 교감은 물론 새로운 직무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선사하며 호응을 얻었다.

 

올해 새롭게 시작한 점역교정사 교육은 점자 문해 능력을 높이고 자격증 취득까지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센터는 이용자의 직업 흥미와 적성, 가치관을 반영한 맞춤형 취업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시각장애인 고용처에 대한 인식개선 컨설팅도 병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장애인과 고용주 모두가 지속가능한 고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앞으로도 개인 맞춤형 서비스와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취업과 자립이라는 실질적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과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정문헌 종로구청장은 센터가 시각장애인을 위한 든든한 기댈 언덕이자 가능성과 꿈을 현실로 만드는 공간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성장하는 포용적인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전세원 기자

 

출처: https://v.daum.net/v/20250901073657926

 

 

종로구시각장애인취업역량강화센터 1주년을 축하하며 앞으로도 시각장애인의 취업율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센터가 되겠습니다.